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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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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신념과 이념의 늪에 빠진 것을 모른다

 

‘이 세상의 문제는 바보들과 광신도들은 항상 확신에 차있고, 현명한 사람들은 의심으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버트란트 러셀-

 

인간은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신도 모르게 매우 서서히 변화한다.

대부분 종교적인 신념이나 정치적인 이념의 늪에 빠져 있다.

 

인간은

자신들이 이런 신념이나 이념의 늪에 빠져 있음을 알지 못하며, 

타인들도 자신들과 같은 신념이나 이념을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며,

부족하기 때문에 때로 그릇된 진리를 믿기 도 하며,

사고의 오류, 신념의 오류, 이념의 오류를 범한다.

 

만물의 다양성은 각자의 이념, 신념, 인생관, 종교, 전통 등에 적용된다.

하늘 아래 완전한 인생관, 전통, 종교적인 신념이나 정치적인 이념은 없다.

 

종교적인 신념은 

옳고 그른 것이 아니며,

각자 주관적으로 다양 하게 깨닫는 것이며,

사회의 법치, 도덕율, 양심, 인간성 등에 항상 예민하게 반영 되어야 하며,

항상 완전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인에게 강요 될수 없으며,

매우 중요하지만 그 다양성으로 인하여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종교가 우리의 영혼이 추구하는 인간의 사랑, 행복, 생명, 자유함 등에 역행하는 것은 사이비 종교이다.

 

종교적인 신념의 늪에 빠지면

교리나 전통이 진리보다 더 중요하며,

다양한 책을 읽지 않으며 한 가지 책만 읽으며,

독선적이며 절대적인 사유에 빠지므로,

이성적이 되지 못하며,

사유적인 변화는 불가능하다.

 

그릇된 이념이나 신념의 함정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정치적인 이념, 종교적인 신념, 인생관, 전통이 다르면, 

타인들을 미성숙하고, 불법진리로 속단하고, 경멸하며,

자신과 다른 이념이나 신념을 적대시까지 하게 된다.

 

이런 이념이나 신념의 함정은

나이가 많을수록, 

자신의 이념이나 신념이 강할수록, 

주관적인 사고가 팽배할수록, 

교만 할수록, 

보수적인 사고자일수록, 

무지 할수록 강하다.

 

문제는 신념과 이념의 함정의 늪에 빠지면 

아무리 설득을 하고 증거를 제시하면서 변하게 하려고 해도 듣지 않으며 보지 않으며,

자신은 모르며 빠져 나올 수 없다는 사실이다.

 

과학은 

언제나 점진적인 발견이며, 

발견한 것을 재평가하며, 

비평을 환영하며, 

틀린 것이 발견되면 즉각 수정한다.   

 

종교적인 신념은 

완전한 것으로 착각하며, 

불가침의 진리로 속단하며, 

비평을 원하지 않으며, 

틀린 것이 발견되어도 인정하지 않으며 수정하지 않는다.

 

종교적인 신념과 정치적인 이념은 

인간이 무지할수록 확신에 차있으며,

오래된 인간관계나 민족 간의 관계도 과괴 하며,

인간의 모든 감정과 격분을 합리화 하며,

친구간의 싸움도,

민족 간의 전쟁도 불사한다. 

 

오늘날 정치적 이념의 함정은 

자신과 다른 이념은 인간 사고의 다양성이나 보수와 진보로 판단하지 않으며, 

좌경 우경으로, 

수구로, 

종 북으로, 

비애국 애국으로 가르고 매도한다.

 

진보는 

변화를 열망하며, 

보수는 

사유의 불변을 원하며,

전통과 기득권 보호를 원한다.

 

진보와 보수는 서로 경멸하고 적대시 하고 둘 사이 소통은 없다.

 

모든 종교적인 신념과 정치적인 이념의 진리는 사랑과 공의(정의) 로 향한다.

따라서 우리가

자신과 다른 종교적 신념이나 정치적 이념으로 타인을 증오 한다면, 

이것은 자신의 신념이나 이념의 본질을 스스로 훼손하는 것이다.

 

신념과 이념의 갈등을 해결하는 길은 없으며 오직 시간과 세대교체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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