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Joe
조회 수 2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인종차별 주의자=RED-NECK  

 

영어에 red-neck 이란 말이 있다.  속어체로서 매우 많이 쓰이는 어휘로 원래의 뜻은 미국 남부지방 즉 버지니아나 케로라이나 에 사는 교육수준이 낮은 농부들이 밭에서 일을 해서 햇빛을 받아 목이 빨갛게 변했다는 의미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그 뜻이 많이 변질되어 지금은 <인종 차별주의자> 라는 뜻이 되어버렸다.  Red-neck 이란 어휘는 이제는 인종적인 그리고 정치적인 그리고 종교적인 의미를 포함하며 때로는 약간 경멸적인 의미를 가진 어휘로 사용된다.  따라서 당사자들 앞에서 ‘당신은 red-neck 이다’ 라고 할 경우에는 매우 신중히 하여야한다.  당사자들에게 ‘당신은 인종차별주의자 이다’ 라고 말하는 경멸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아주 가까운 친구사이에는 농담으로 '당신은 red-neck 이다' 라고 말할 수 있으나 자신을 red-neck 으로 인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쨌든 이 어휘는 미국에서 인종적으로는 백인들을 의미하며 정치적으로는 공화당원을 의미하며  종교적으로는 어느 정도 남 침례 교인들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남 침례 교인들은 남부지역에 많으며 복음주의 교인들을 대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Red-neck 의 함축된 의미는 분명히 편견을 의미한다.  Red-neck 의 정도는 보통 나이가 높을수록 그리고 지식수준이 낮을수록 그리고 남쪽 출신 일수록 심하다.  

 

미국의 역사를 보면 무식한 백인들만이 흑인들을 차별한 것 같지 않다.  유식한 백인들 그리고 대부분의 기독교 교인들도 흑인들에 대한 차별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의 남북전쟁은 흑인들 에 대한 인종문제로 인하여 일어났으며 그 당시 남부의 대부분 주정부는 노예제도를 합법화 하였으며  남부의 모든 교회는 노예제도를 성서적으로 합리화 하였다. 

 

인간의 속성 중 편견을 어느 특정한 집단의 것으로 규정하기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편견은 인간의 보편적인 속성이기 때문이다.  편견을 백인들의 속성이라고 단정하기도 어렵다. 오히려 미국인들의 소수민족에 대한 의식은 동양인들에게 비해 관대하며 포용적이다.  과거 한국인들이 한국에서 거주하는 화교들에게 대우 한 것과 일본인들이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 한국인들에게 대우 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은 미국인들에 비해 매우 배타적이며 옹졸한 이민 정책을 써왔다.  반면 중국은 연변지역을 한인들의 자치주로 승인하는 파격적인 포용적인 정책을 쓰고 있다.  

 

미국의 정치제도는 흑인과 백인으로 양극화 되었으며 전통적으로 흑인들이 민주당 정책을 선호한다.  민주당은 가난한 흑인들과 이민자들에게 유리한 정책을 많이 세우기 때문이다.  반면 공화당은 부유층의 이익과 대기업의 이익을 대변한다.  대부분의 중산층 백인들이 공화당인 이유는 자신의 이념 때문이기 보다는 흑인들에 대한 우월감과 편견 때문이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도 있다.  즉 자신들이 열심히 일해서 내는 세금을 자신들의 혜택보다는 가난한 흑인들이나 동양인들에게 사용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문제는 가난한 백인들 중에도 red-neck 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Red-neck 들의 말을 들어보면 흑인들과 유색인종들에 대한 우월감과 반감의식과 전통의식이다.  

 

미국 중산층과 부유층이 모두 공화당원은 아니다.  그들 중에는 민주당원들도 많다.  이들은 자신들의 신념과 인생관으로 자신들의 우월감과  경제적인 이해를 초월한 부류들이다.  공화당은 낙태, 동성애 등 2-3개의 보수적인 사회 정책이 성서적이라는 사실을 제외하면 모든 정책이 반 기독교적이다.  그래도 많은 복음주의적인 기독교인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공화당의 사회정책은 가난한 소외계층 보다는 기득권층과 부유층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사실이다.  공화당의 대내정책은 적은 세금과 적은 정부기구 그리고 강력한 국방을 선호한다.  공화당의 외교정책은 무력을 사용하는 위협적이며 경제정책은 기업들의 세금을 내리며 규정을 완화하여 기업과 공장에 유리하도록 한다.  공화당은 비 환경 친화적이며 사회적인 문제에는 반 이민 정서이고 보수적인 정책을 씀으로 보수 기독교인들이 공화당의 정책을 선호한다.  

 

반면 민주당은 흑인 및 소수민족들에게 관대한 정책을 쓰며 사회적인 문제에는 개혁적인 정책을 쓴다. 민주당의 대내 정책은 국민 건강보험과 사회 보장제도를 강화하여 사회에서 가난한 계층과 비 기득권층의 복리를 증진하는 사회정의 구현에 기여한다.   대외정책은 무력보다 화해와 결속을 강조한다.  미국인들의 정당성향은 대부분 1-2 가지의 예민한 사회적인 정책(낙태, 동성애문제, 이민정책)으로 인해 당성이 결정되지만 인간의 편견과 환상과 전통이 작용한다. 

 

미국 대통령 선거의 이슈는 언제나 도덕성과 경제문제이지만 red-neck 들은 보통 도덕성을 우선시한다.  물론 일부 종교적인 백인들이 종교적인 이슈로 공화당 후보를 지지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백인들인 red-neck 들이 공화당 대통령 후보를 투표하는 이유는 후보자들의 정책에 공감을 얻어서 혹 훌륭한 정치적인 업적으로 인하여 투표하는 것이 아니다.  많은 red-neck 들은 감정과 편견과 전통에 의해서 투표를 결정한다.  쉽게 말해 민주당은 흑인들과 소수민족 그리고 이민자들을 보호하는 정책을 사용하니 자신은 공화당 후보를 지지 한다는 식이다.  실제 많은 백인들이 멕시칸계 나 동양계 이민자들에게 갖는 반감의식은 red-neck 일수록 강하다. 

 

최근 민주당 대통령 후보였던 Hillary Clinton 은 자신이 동양계 이민자들에게 배신을 당했다고 말하였다. 

Clinton 은 자신이 동양계 이민자들의 복지를 위해 노력 하였지만 그들이 트럼프에게 투표하였다는 의미였다.동양계 이민자들 중 미국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백인이라고 착각하는 부류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미국의 동양인들을 위한 이민문호의 문은 용기 있는 케네디 대통령에 의해서 실현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백인들은 동양인들에게 문호를 개방한 이민정책이나 멕시칸 불법이민자들을 위한 이민정책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멕시칸 불법이민자들이 저임금과 열악한 환경에서 일함으로 미국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사실을 red-neck 들은 인정하지 않는다.  미국인들과 선거에 대해 대화를 나누어보면 자신들의 당적 성향은 정직하게 말하지만 정작 특정 후보에게 투표하는 이유는 사실대로 말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흑인들과 소수민족들이 싫어서 그들에게 관대한 정책을 쓰는 민주당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Red-neck을 만드는 것은 인종이라기보다는 자라온 환경과 전통 즉 가정과 학교와 교회이다.  그래서 가정과 교회는 red-neck 의 산실이다.  흥미 있는 사실은 red-neck 은 보수적인 신앙을 가진 교인들 중에 많으며 특별이 복음주의 교인들 중에 많다는 사실이다.  이 말은 교회는 red-neck 의 중요 생산지라는 것이다.    

 

Red-neck 은 인간의 성숙과 변화의 과정이다. 

따라서 red-neck 성향을 나뿐 인간성으로 볼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에게나 성숙과 변화의 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Red-neck 성향은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는 속성인 편견 이다. 

그래서 인간은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가 red-neck 이다.  

미국인들이 과거 흑인인 Obama 를 대통령으로 두 번 선택 한 것은 미국인들은 편견을 초월하여 원칙을 선택하였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며 미국인들의 성숙성과 높은 국민의식과 열망과 의지를 세상에 나타낸 것이다.  

 

 


SCROLL TOP